티스토리 블로그가 방문 유입이 현저히 줄었습니다. 저품질 확인하는 방법으로 주소를 검색해봤습니다.
결과는 최적화가 풀린 것이었는데, 어떻게 확인을 하는지 원인은 무엇인지 해결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최적화 풀림 및 저품질 확인방법
다음(www.daum.net)에 접속해서 주소창이 아닌 검색창에 내 블로그 주소를 검색합니다.
1) https://주소.com으로 검색했을 때
- 글만 나옴: 미최적화
- 아무것도 안나옴: 저품질
- 사이트도 나오고 글도 나옴: 최적화
2) https://를 없애고 주소.com만 검색했을 때
- 아무것도 안나옴: 미최적화
- 사이트가 나옴: 최적화
2. 최적화 풀림 또는 저품질 이유
다음에서 규제하는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4항은 해당이 없으나, 5~8항은 조금 찔렸습니다.
그러나 다른 분들도 다 이렇게 운영하고 있을 거 같았고 이런 것이 원인이었다면 지금이 아니라 진작에 규제를 받았어야 했습니다.
저는 가장 의심스러운 건 글에 있던 링크 주소를 변경한 게 있었습니다. 한 두개만 했었다면 괜찮았을지도 모르는데 여러 개의 글에서 링크 주소를 변경하다 보니 빈번한 수정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예전에는 글을 쓰고 저품질 확인 작업을 하다 보니 블로그가 검색이 안 되더라도 원인 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글을 비공개로 바꾸거나 삭제를 하면 빠르면 하루 이틀 걸리고 늦어도 일주일 내에 다시 살아났었습니다.
한데 이번에는 인기글 위주로 링크를 변경했던 터라 인기글을 모두 비공개로 바꿔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게 하기엔 너무 아까워서 글은 손보지 않고 다음에 문의했습니다.
3. 해결방법
대부분의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해결책은 다음이나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다음 고객센터로 들어가 문의하기를 눌러서 보냈습니다.
결과는 하루 이틀 정도 걸린다고 했으니 기다려야 하지만 마음이 참 속상하네요.
아래처럼 체크를 하면 블로그 URL, RSS URL을 적으라고 나오는데 블로그 URL에는 https://를 포함해서 블로그 주소를 쓰시면 되고 RSS URL에는 위에 적은 블로그 주소를 그대로 쓰시고 뒤에 /rss를 더 써주시면 됩니다.
내용은 조금 불쌍하고 비굴하게 적었습니다. '겨우 겨우 이제 유입이 있었는데 노출이 안되고 있어 너무 속상합니다. 제발 조치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더 양질의 글을 쓰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적었습니다.